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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주O365(Microsoft365) 주요 문의/답변

  • 정보시스템팀
  • 2025-10-15
  • 6834

[Office365 스토리지 용량 제한 정책] (공지게시판 전문)

1. 변경내용 및 추진일정

   [2024.02.01.] 개인 OneDrive: 1GB 제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harePoint/Exchange: 사용 중지 → 2024.01.31.까지 용량 정리 요망

   [2024.04.01.] 용량 초과자, 제적생, 졸업생, 퇴직 교직원 계정 정지

   [2024.06.01.] 용량 초과자, 제적생, 졸업생, 퇴직 교직원 계정 삭제

   ※ 계정 삭제는 MS 계정만 해당되며, '아주Mail'을 통한 Google 계정은 계속 사용 가능 (Google Workspace 정책과는 무관)

   ※ MS 계정 정지/삭제 시, 해당 계정에 연결된 MS Office 앱 (Word, Excel, PowerPoint 등)도 사용 불가함.


2. 추진사유

   - Microsoft사에서 국내 대학 대상으로 일괄 Office365 스토리지 서비스의 용량 변경을 고지

   - 교내자산PC를 이용하지 않는 교내 구성원의 교육 목적의 MS Office 앱 사용을 유지하기 위함

   - 본교 라이선스 수량은 한정적이나, 증가하는 제적생/졸업생/퇴직자의 수로 인해 현 학내 구성원(재학생, 재직 교직원 등)에게

      우선적으로 라이선스를 할당하기 위함  


[주요 문의] 
Q. 오늘부터 갑자기 MS 계정이 잠겼다고 합니다.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A. [2024.04.01~2024.05.31]
    위 공지사항에 의거하여 4/1부로 해당 대상자들의 MS 계정이 정지되었습니다.

     파일 백업의 목적 또는 본교 MS 계정에 연결된 Windows 등의 접속이 불가하여 계정 해제를 요청하신다면, 
     일시적으로 로그인 차단을 해제해드리겠습니다.

     아래와 같이 요청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조치해드릴 예정이오니 참고 바랍니다. (평일 09:00~18:00)  

      - 연락처: 정보시스템팀 부서 메일(aiscenter@ajou.ac.kr) 또는 정보시스템팀 Q&A 게시판

      - 포함 내용: ① 성명 ② 본교 신분(졸업생/제적생 등) ③ MS 계정 주소(@ajou.ac.kr)

      본인 요청의 경우에만 지원 가능하며, 졸업/제적/퇴직자의 경우 로그인 해제 처리한 다음 날 자동으로 다시 정지됨

    [2024.06.01~]
    위 공지사항에 의거하여 6/1부로 해당 대상자들의 MS 계정이 삭제되었습니다.

     6/1 계정 삭제 조치 이후 30일이 경과되면, 해당 계정들의 복구는 불가합니다.


Q. 용량을 다 정리했는데도 왜 MS 계정이 잠겼나요?

A. 정지 및 삭제 대상자에는 용량 초과자를 포함한 졸업생, 제적생, 퇴직 교직원이 해당됩니다.

     현재 본교 신분이 졸업, 제적, 퇴직이신 경우에는 모두 대상자에 해당됩니다.

    ※ 계정 잠금/삭제는 신분 변경, 용량 초과 지속시 자동으로 진행되며, 

        개별 사전 안내를 하지 않으므로 유의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.


Q. Windows에 학교 MS 계정이 연결되었었는데,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A. MS 계정 정지/삭제 대상자는 향후 본교 MS 계정이 이용 불가합니다. 

     이에 따라, 로그인 차단이 해제되면 본교 MS 계정(@ajou.ac.kr)으로 로그인된 서비스들을 일괄 로그아웃해주시고,

     개인 MS 계정(@ajou.ac.kr이 아닌)으로 로그인하셔서 Microsoft 서비스들을 이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.


Q. 졸업/제적/퇴직에 해당하지 않는 용량 초과자입니다. MS 계정이 정지되면 계속 사용하지 못하나요?

A. 졸업/제적/퇴직에 해당하지 않는 용량 초과자는 현 학내 구성원이시기에, 
     제한 용량 이내로만 정리해주시면 졸업/제적/퇴직 전까지 계속해서 사용 가능합니다.

     현재 계정이 정지된 상태시라면, 상단의 양식(붉은색 표기)에 맞게 전달주시면 임시로 로그인 차단 해제해드리겠습니다.

     MS 계정에 로그인하신 이후에는, 가급적 빠른 시일 내 Onedrive 내 데이터들을 제한 용량에 맞게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.

     용량 초과 상태가 수일 동안 지속될 시 다시 차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

     또한, 6/1부로는 용량 초과자들의 계정 삭제도 이루어질 예정이므로 빠른 시일 내 용량 정리를 부탁드립니다.


Q. MS 계정이 삭제되면 메일 사용도 못하나요?

A. MS 계정 정책은 [아주Mail](by Google)과는 별도이며, 졸업/제직/퇴직 신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.

  * [아주Mail] 계정:  메일 수/발신 용도. 쉽게 생각하면, '메일 계정'으로 연결된 모든 계정을 의미함. (Notion, 수신 메일 등록 등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▷제한 용량 1GB 내에서 계속해서 사용 가능

  * [아주O365] 계정: ① Windows Education Ver. 로그인 시 필요 ② MS Office앱(Excel, Word, PowerPoint 등)에 연결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▷ 위 두 가지에만 해당하며, Onedrive 용량과 관계없이 6/1부로 일괄 삭제 예정


Q. MS 계정 로그인 시 2차 인증을 설정하였는데, 연락처가 변경되어 인증이 불가합니다.

A. 아래와 같이 요청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조치해드릴 예정이오니 참고 바랍니다. (평일 09:00~18:00)  

    - 연락처: 정보시스템팀 부서 메일(aiscenter@ajou.ac.kr) 또는 정보시스템팀 Q&A 게시판

    - 포함 내용: ① 성명 ② MS 계정 주소(@ajou.ac.kr)기존 전화번호변경된 전화번호