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교 신규 구성원을 위한 아주Mail, 아주O365 가입 안내
- 정보시스템팀
- 2024-05-13
- 1109
본교 신규 구성원(신입생, 신규 교직원)을 위한 아주Mail, 아주O365에 관해 안내드립니다.
[아주Mail]
※참고: 정보시스템팀 홈페이지 > 전산정보서비스 > 아주 Gmail
- 본교 포탈 로그인 후, 상단의 [아주Mail] 접속
- 신규 계정 신청서 입력 필요 (비밀번호 설정, 개인정보 제공 동의)
- 기본 계정 주소는 '포탈아이디@ajou.ac.kr'로 생성되며, 메일 계정 주소는 변경 불가함.
- 졸업/제적/퇴직의 경우에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나, 1GB의 제한 한도 내에서 이용 필요.
[아주O365]
※참고: 정보시스템팀 홈페이지 > 전산정보서비스 > Office 365
- 본교 포탈 로그인 후, 상단의 [아주O365] 접속
- 신규 계정 신청서 입력 필요 (비밀번호 설정, 개인정보 제공 동의)
- 기본 계정 주소는 '포탈아이디@ajou.ac.kr'로 생성되며, MS 계정 주소는 변경 불가함.
- 졸업/제적/퇴직의 경우에는 해당 [아주O365] 메뉴가 노출되지 않으며, MS 계정 역시 사용 불가함.
[관련 주요 문의]
Q. 포탈 가입한 후에 바로 아주Mail/아주O365 계정 신청을 하려고 시도했지만 접근이 불가합니다.
- 포탈 가입 시 생성되는 데이터는 매 정각에 동기화되기 때문에, 정각 이후부터 계정 신청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.
<예시> 08:55 포탈 가입 완료 → 09:00 아주Mail 계정 신청 가능
Q. 이미 사용 중인 계정이라는 메세지가 발생하며 아주Mail/아주O365 계정 등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습니다.
- 비밀번호 설정 규칙(계정 신청서에 명시)을 모두 준수하였는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특히, ID가 포함된 비밀번호는 사용이 불가하므로 이 점 참고하셔서 등록 부탁드립니다.
Q. 메일 계정 주소는 변경할 수 없나요?
- 아주Mail 계정 주소는 포탈 ID를 기반으로 생성되는데, 메일 주소를 변경할 경우에는 선점/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, 변경된 계정으로 추후 다른 사용자의 신규 포탈 가입이 이루어질 경우, 신규 포탈 가입자는 이미 메일 계정이 선점된
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메일 계정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. (해당 ID로 포탈은 가입이 가능하나, 메일 계정은 중복되어 가입 불가)
-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메일 주소의 변경을 원하신다면, 보조 이메일 사용을 추천드립니다. (관련:구글 보조 이메일 주소)
보조 이메일을 사용하게 된다면 다른 사용자가 해당 보조메일 계정으로 발송 시, 사용하고 계시는 원 계정을 통해 정상적으로
메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. (발신 시에는다른 주소나 별칭으로 이메일 보내기를 참고하여 보조 메일 계정으로 발송 가능)
신청은 정보시스템팀 부서계정(aiscenter@ajou.ac.kr) 또는 정보시스템팀 Q&A 게시판을 통해 요청주시기 바랍니다.
특히, 다른 메일 계정과의 중복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니크한 메일 계정으로 신청해주시기를 권장드리며,
타 계정과의 중복/충돌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반려될 수 있습니다.
Q. 신규 임용된 교직원입니다. 현재 PC의 Office 앱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인증 실패라고 나타납니다.
- 먼저, 사용중인 PC의 Office 앱이 전임자 분의 MS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 바랍니다.
만약 전임자 분의 MS 계정으로 로그인되어 있는 상태라면, 퇴직자의 MS 계정은 정지/삭제되어 계정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
있지 않은 상황입니다. 따라서, 해당 MS 계정을 모두 로그아웃하신 후에 현 담당자분의 MS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.
MS 계정이 없는 상태라면 위 [아주O365]를 통해 신규 가입을 하신 다음, 위의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.
자세한 내용은 FAQ 게시판의 '[아주대 소프트웨어] Microsoft365(아주O365) 앱 이용 안내 및 문제해결' 게시글의
<CASE1-1>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. (단, ③ 로그인 시에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 필요)
기타 문의는 FAQ 게시판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,
이외의 문의사항은 Q&A 게시판에 남겨주시면 각 담당자가 순차적으로 확인 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